top of page

2024문화연구포럼G 지정주제 발표자 공모 (연장)


사단법인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에서는 2024년 개최될 문화연구포럼G의 지정주제 발표자를 아래와 같이 공모합니다. 젊은 문화연구자들의 장에서 지금 여기에 필요한 연구를 제안하고 목소리를 드러내고자 하는 연구자를 모십니다. 발표제안이 선정되면, 1월에 있을 포럼까지 1~2회의 중간 모임을 통해 서로의 연구 진척 상황을 점검하고 상호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예정이며, 최종 발표 이후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포럼일정(최종발표일): 2024년 1월 27일 (토) 포럼장소: 서울(추후 공지) 최종 발표문의 형식: 연구결과를 포함한 원고지 100매 이상 분량의 원고 발제비: 70만원 선정팀: 최대 4 발표자/팀 선정 예정 지원마감: 2023년 5월 5일 (금)

제출: sccrforumg@naver.com 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발표자 선정 결과발표: 2023년 5월 15일 (월) 지원양식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지정주제1. 윤석열 정부 시기의 문화정치 문화연구는 당대의 역사적·정치적 국면에 개입하는 글들을 재빠르고, 날카롭게 생산해 온 전통이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집권 이후 변화하는 정책 기조와 정치 전략, 국민에 대한 통치술 등을, 그리고 윤석열 정부의 반대편에서 벌어지고 있는 거대 야당과 연계된 반정부 행동주의를, 이러한 와중에 여전히 대의/표상(represent)되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목소리를 어떻게 읽어내고 이론화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젊은 연구자들을 찾아 모아보고자 합니다. 연구주제 예시) - 정부 지지율 관리와 반-노조/운동 정서 - 여성가족부 존폐를 둘러싼 젠더 문화정치 - ‘출생률’과 재생산을 둘러싼 문화정치 - 청년정책과 인구 통치술 - 거대 야당과 반정부 행동주의 지정주제2. 연구에 대한 연구 연구방법도, 연구주제도, 연구문화도, 연구와 관련한 제도도 모두다 환영합니다. 특정 주제나 방법론을 적용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경험과 쟁점을 모아보고, 연구자로서 살아가는 삶 자체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연구자로서의 우리가 딛고 선 이론적·방법론적·현실적 기반을 메타적으로 바라보려고 시도하는 연구에 대한 연구자를 찾습니다. 연구주제 예시) - 지성사를 다루는 문화연구 톺아보기 - 국면분석 방법론의 실제 적용과 제언 - 소수자에 대한 한국 문화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져왔는가?

- 연구수행과정에서 살펴본 정체성 연구의 쟁점 및 난제

- 대학원 연구문화의 어제와 오늘

- 어떻게 00학 연구자가 되는가


문화연구포럼G_발표자공모_지원양식
.hwp
HWP 다운로드 • 44KB

조회수 18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