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4년 4월의 리서치톡!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의 2024년 4월 리서치톡G 소식입니다!

'구상 중인 연구에 관해 동료 시민과 함께 이야기 나누는 자리'

'완성된 원고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처음하는 프로포절'

동료 시민, 연구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발표자(토커)의 연구 관심과 문제의식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리서치톡G가 4월 15일 월요일, 저녁 7시에 진행됩니다.

4월 리서치톡에서는 전북대학교 사회학과의 박순후 선생님께서 <민주화 이후 정치적 장의 구조화와 청년 정치: 부르디외의 장과 자본 개념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연세대학교 미디어문화연구학과의 김선기 선생님께서 <청년 정치인들의 청년 수행에 관한 연구: 잠재 상태의 전복 전략>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실 예정입니다. 현재 완성된 원고로 연구과정에서 들었던 질문과 쟁점을 함께 토론해보고자 이번 리서치톡에 신청해주셨습니다:)

해당 주제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신청해주세요!!




🌸 일 시 : 2024년 4월 15일 월요일 저녁 7시

🌸 발표자 : 박순후ㅣ 전북대학교 사회학과

🌸 발표제목 : 민주화 이후 정치적 장의 구조화와 청년 정치: 부르디외의 장과 자본 개념을 중심으로

🌸 연구소개 :

‘정당 정치’는 정치인들이 정당 내 ‘노동의 축적’을 통해 정치적 역량을 쌓고, 정치자본을 획득하는 공간이다. 그러나 한국 정당 정치는 민주화 이후 기성세대의 쏠림 현상과 함께 구조화된 공간으로 재편되었다. 현재 청년정치인은 제도 정치의 배려와 시혜적 선택을 통해 정치적 장의 입장을 승인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입 이후에도 정치자본을 쌓을 기회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2030 청년정치인들이 정당 내부에서 활동하며 겪은 인식‧경험‧실천 등을 조망함으로써 한국 청년 정치의 현실을 살펴본다.


🌸 일 시 : 2024년 4월 15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 발표자 : 김선기ㅣ 연세대학교 미디어문화연구

🌸 발표제목 : 청년 정치인들의 청년 수행에 관한 연구: 잠재 상태의 전복 전략

🌸 연구소개 :

이 연구는 장-특정적 세대의 한 사례로 지역정치 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 정치인들(주로 선출직 지방의원)을 심층인터뷰하여 얻은 구술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대체로 정치 자본이 적었고, 기성 정치문화에 거리감을 느끼는 잠재적으로 전복적인 하비투스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구태 정치 청산’, ‘일하는 의회’, ‘청년정치를 위한 시스템’ 등의 담론을 공통적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는 ‘정치적인 것’ 자체를 재정의하는 투쟁으로서 전복 전략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 장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5가길 21, 4층(창천동, 57-33)

             온오프라인 동시진행 (온라인 신청자에 한하여 Zoom 링크 개별 공지)

🌸 신청대상 : 해당 주제에 관심있는 누구나(참가비 없음)

🌸 참석신청링크 : bit.ly/retalk2404

보다 밀도있는 아이디어 교류를 위해 신청하신 이메일로 연구자의 원고를 먼저 공유한 뒤 리서치톡G를 진행합니다.

--------------------

* 리서치톡G 토커 상시모집!!

* 발표자로서 진행 중인 연구/원고를 발표하고, 문제의식을 나누길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메일 또는 전화번호로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010-3627-0883

조회수 5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