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리서치톡G 안내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의 2021년 11월 리서치톡G 소식입니다!'

구상중인 연구에 관해 동료시민과 함께 이야기 나누는 자리'


'완성된 원고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프로포절의 프로포절'동료 시민, 연구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발표자(토커)의 연구 관심과 문제의식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리서치톡G가 11월 26일 금요일, 오후 5시에 진행됩니다.


11월 리서치톡에서는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의 홍단비 연구원이 “저임금 불안정노동 청년들의 노동경험과 ‘우회적 이행기’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실 예정입니다.

현재 분석 초고 단계에 있는 원고로, 논지 보완 및 심화를 위해 이번 리서치톡에 신청해주셨습니다:) 해당 주제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신청해주세요!!


---------------------------

발표자 홍단비 ㅣ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연구원

< 저임금 불안정노동 청년들의 노동경험과 ‘우회적 이행기’에 관한 연구: 신자유주의 자기계발담론에 대한 반론을 중심으로>


연구소개 작금의 한국 청년대상연구들은 청년을 주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하는 주체로 묘사해 왔다. 여기서 청년은 신자유주의 경제 논리를 내면화하고 체화한 생존주의자로 귀결된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은 지배적으로 ‘청년들을 이렇게 만든 것은 무엇인가’를 밝히는 결론으로 내달았으며, 결과적으로는 그 원인이 신자유주의 체제에 있음을 짚어내는 데 머무르고 만다는 한계를 지닌다. 이와 동시에 대입자 비율이 크게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 결국 대졸자 청년들이 청년 전체를 과잉대표하게 되는 한계로 이어지는 연구들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이에 저임금 불안정노동 청년들을 만나 그들의 노동경험을 중심으로 한 삶 전반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우회적 이행기’는 이들이 질병 등의 이유로 고등 교육과정을 제대로 밟지 않은 경우를 포함하여 최종 학력을 기준으로 학업이 종료된 후에도 마땅한 일자리에 취업하지 못하고 반복적 이직구직활동을 하거나, 한 일자리에 정착하지 못한 상태에서 청년기를 보내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

- 신청대상 해당 주제에 관심있는 누구나(참가비 없음)

- 일시 2021년 11월 26일 금요일 오후 5시

- 장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역로 17, 205호(대현동, 현대캠퍼빌)

온오프라인 동시진행 (온라인 신청자에 한하여 Zoom 링크 개별 공지)

- 참석신청링크 bit.ly/retalkG2111


보다 밀도있는 아이디어 교류를 위해 신청하신 이메일로 연구자의 원고를 먼저 공유한 뒤 리서치톡G를 진행합니다.

--------------------

* 리서치톡G 토커 상시모집!!

* 발표자로서 진행중인 연구/원고를 발표하고, 문제의식을 나누길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메일 또는 전화번호로 편하게 문의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master@culturalpolitics.kr

010-4876-6737

조회 2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